로그인

노조소개

선언,강령,로고 창립선언문, 강령, 로고해설입니다

선언,강령,로고

2012.12.12 10:31

광농민노 조회 수:4135

창립선언문


우리는 오늘 이 사회의 주인이고 역사의 주체이며 노동자와 지역이 연대하고 자주,민주,통일 노동해방의 새날을 창조하고자 민주농협노동자의 이름으로 광주지역농업협동조합 민주노동조합의 결성을 온 세상에 선언한다.


일제식민통치와 해방후 반민족적 독재통치에 저항하며 온몸으로 투쟁하신 선배열사들의 투쟁정신과 80년 5월 군부독재에 저항하며 지켜냈던 민주열사들의 광주정신을 이어받아 정권의 시녀, 농민수탈의 앞잡이로 왜곡된 농협의 오명과, 끊이지 않는 부정부패, 비리, 매관매직의 실상들을 과감히 떨쳐 버리고 노동자, 농민의 희망인 단체로 거듭 태어나기 위해 광주지역농협민주노동조합을 결성한다.


우리는 광주지역농협민주노동조합의 깃발을 높이 들고 농민과 농협노동자의 생존권 확보와 인간다운 삶의 쟁취를 위해 투쟁하고, 올바른 농협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하며,노동자 농민형제와 제민주세력간 연대강화를 통해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실현과 조국의 자주적 평화 통일과 인간의 존엄과 평등이 구현되는 평등세상을 이룩하기 위해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


2010년 9월 1일

광주지역농협민주노동조합

강   령


1. 우리는 부정부패와 비리에 얼룩진 우리 농협의 모순을 척결하며, 농민과 연대하여 농민의 정치. 경제.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권력의 반 농업정책을 개선하고, 민족의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해 투쟁한다.


2. 우리는 농협내 비민주적인고 소모적인 모순들을 척결하여 노동자, 농민을 위하는 농협의 민주화 자주화를 실현한다.


3. 우리는 노동운동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노동기본권을 완전 쟁취하고, 권력과 자본의 탄압을 분쇄하여 농협노동자의 정치 경제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노동자의 정치세력화 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4. 우리는 80년 해방광주정신을 계승하고 이 땅의 민주화를 염원하는 모든 민주세력과 연대하여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 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2010년 9월 1일

광주지역농협민주노동조합

광농민노 로고로고 해설


87년 노동자 대투쟁에서 넥타이 부대 선배노동자들이 노동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변혁을 추진한 투쟁정신을 계승하고 지구 온난화로 생태계가 파괴되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기 위해서는 개발보다는 친환경적으로 땅을 일구어 공동체적인 삶을 이루기 위함을 상징.


빨강 삼각형은 비정규직, 정규직 노동자들의 연대를 상징

청색은 노동조합으로서 자주·민주를 상징

녹색 원은 생태보존과 평화로운 지구를 상징

번호 제목 최근 수정일
» 선언,강령,로고 file 2013.03.05